R&D

원천기술

3D Cell Navigator(가칭)
- 합성바이오겔을 사용한 3차원 세포분화 플랫폼 기술

㈜세포바이오는 Off-the-shelf Drug, 그리고 명확한 작용 기전을 입증한 차세대 세포치료제의 품목허가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.
그동안 세포분화는 화학적 분화 조건(Chemical cue)만 고려하여 분화를 유도하였습니다. 이 방법의 배치별 Variation이 크고, 낮은 분화 효율, 생산 비용이 높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. 세포바이오는 온도감응성 바이오겔을 이용하여 물성(stiffness)와 다공성막의 배양환경(Physical milieu)을 조절한 생체모사 환경에서 세포의 분화가 최적화된다는 점을 발견하였습니다.

· 이 바이오겔은 다공성막을 통해 세포에 적절한 영양과 공기순환을 제공합니다. 또한 섭취해도 무해하므로 세포전달의 매질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.

· 3D 바이오겔 배양의 어려움은 세포를 수거하는 과정에 있습니다. 세포 스스로 많은 기질물질(ECM)을 분비하고 매몰되어 있어 분리하기가 쉽지 않으나, 여기서도 세포바이오의 특화된 포뮬레이션된 효소 및 기술로 세포를 포집하고 있습니다.

· 수년간 세포에 대한 연구와 노하우를 쌓아온 세포바이오는 동 바이오겔의 분화요건 조절을 통해 골모세포 뿐 아니라 연골세포, 근육세포 등으로 분화 가능성을 확인하였습니다. 바이오겔 분화플랫폼기술을 이용하는 경우 비용이 저렴하고 효율이 높아 경제성과 효용성이 모두 높다는 이점이 있습니다.

골모세포 분화기술

3D 분화 및 배양 기술을 치료제에 접목시키기 위해 세포바이오는 뼈 재생 세포치료제를 개발하고 있습니다. 세포바이오의 Cell Navigator(3D 바이오겔 분화플랫폼기술)을 이용하면 어떠한 종류의 중간엽줄기세포라도 일정하고 빠르게 골모세포로 분화가 가능합니다.

*Alizarin Red 염색: 붉은색은 칼슘침착, 골세포분화를 나타냄

분화기간이 기존 14일에서 5일로 단축되며, 고효율, 높은 재현성으로 순도 높은 골모세포(Osteoblast)로의 분화됩니다.